좌표계 - 로컬 좌표계와 월드 좌표계

 

 

유니티의 Scene 뷰는 3차원 공간을 표현한다. 이 3차원 공간에서 바뀌지 않는 기준이 되는 좌표를 월드 좌표 또는 Global 좌표라고 한다. 반면 로컬 좌표는 해당 게임오브젝트의 고유좌표를 지칭한다.

따라서 Translae 함수의 기준좌표계를 Space.Self로 지정하면 로컬 좌표계를 기주능로 이동하며 Space.World로 지정하면 월드 좌표계를 기준으로 이동하게 된다.

 

 

유니티는 왼손 좌표계를 사용하며 왼손 엄지가 X, 검지가 Y, 중지가 Z축이다. Z축이 전진방향이므로 Vector3.forward는 Vector(0,0,1)과 같은 의미이며, Vector3.forward에 속도를 곱하면 해당 방향으로 크기를 가진 벡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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